본문 바로가기

리더십/스피치/PT/동기부여/자기계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01 : 운명을 개척하는 꿈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_ 앤서니 라빈스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첫 번째 시간 '운명을 개척하는 꿈'

네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책은 800페이지나 되는 두꺼운 책입니다. 그런데 한장 한장 모두 주옥같은 글이내요.

내용이 너무 좋아 핵심이 되는 내용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라도 힘이 드시는 분들에게 그리고 더욱 발전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운명을 개척하는 꿈

"변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운명이 있다고 믿고,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기회가 았다고 믿는다."
- 벤저민 디즈레일리



우리는 누구나 꿈을 간직하고 있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울려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라. "나는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어. 나는 뭔가 남과 달라. 특별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도 있고, 세상을 멋진 곳으로 만들 수도 있어."


인생을 살아오면서 우리는 한때 원하는 멋진 삶에 대한 비전을 가졌던 적이 있다. 하지만 좌절을 겪으면서 대부분은 평범한 일상에 묻혀 살게 되었다. 어느새 그러한 꿈을 이루어보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게 되었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과 운명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려는 의지를 잃어버린 채,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도 없이 그럭저럭 살아 가고 있다. 

사람들은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모든 잠재능력을 집중하면 즉시 거인처럼 엄청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 잘 조절된 집중력은 마치 레이저 광선 같아서 우리를 가로막는 어떤 것이라도 뚫고 나갈수 있다. 어떤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생각의 초점을 집중하면 그 분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거기에 초점을 맞추기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그냥 취미삼아 해보는 정도에서 그친다. 나는 인생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가 사소한 일에 목숨을 메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의 하나는, 우리를 만드는 것은 바로 우리의 행동이란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인간의 행동을 만드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우리가 운명을 창조하는 데 필요한 결정적인 열쇠를 제공한다.
  • 나는 어떻게 현재의 내 인생을 의지대로 살 수 있었을까? 
  • 오늘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나와 내 이웃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어떻게 그런 지식을 더 발전시키고, 배우고, 성장하며, 이웃과 뜻있고 즐겁게 그것을 나눌 수 있을까?

하나님은 어떤 특별한 사람만 편애하지 않는다. 우리는 사람마다 개성 있게 창조되었다. 각자 자신의 인생을 충분히 경험할 기회를 동등하게 얻었다고 믿는다. 우리는 누구나 자기 안에 꿈을 현실로 만드는 데 필요한 거인이 있다. 그 거인은 잠에서 깨어 눈을뜰 그날만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뛰어난 전문 직업인으로서, 선생님으로서, 사업가로서, 어머니나 아버지로서, 이미 운명적으로 자신만의 탁월함을 가지고 태어났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런 사실을 믿기만 할 뿐 아니라 이미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속적인 변화를 창조하라.
변화가 진정한 가치를 지니려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 어느 순간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같다가도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 실패한 경험이 다들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변화는 일시적인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변화를 시도할 때 두려움과 공포를 느낀다. 대표적인 예가 다이어트를 하다가 포기하고 그만두는 것이다. 자신을 변화시키고는 싶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참아내야 할 고통에 비해 그 보람은 일시적일 것이라고 무의식적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쉽게 무너지는 것이다.

인생을 즉각 변화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기본원칙

1단계 : 자신의 기준을 높여라.
진정으로 변화하고 싶다면 우선 자신의 기준부터 높여야 한다. 내 삶에서 더는 용납할 수 없는 것, 절대로 참을 수 없는 것, 정말 되고 싶어 하는 것을 모두 적고 나 자신의 기준을 높였다. 그리고 절대로 그보다 못한 삶에는 만족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2단계 : 부정적인 신념을 바꾸어라.
진정으로 그것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신념Beliefs(어떤 것에 관해 가지는 확실한 느낌. 신념의 근본을 이루는 것은 '의견 Opinions'이고 신념이 좀 더 확고해지면 '확신 Convictions'이 된다)이 있어야 한다. 

3단계 : 전략을 바꾸어라.
결심을 확고하게 지켜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려면, 최고의 전략이 필요하다. 대개 가장 뛰어난 전략은, 원하는 결과를 우리보다 앞서서 성취한 역할 모델을 찾아서 그들의 전략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 핵심을 이루는 신념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생각했는지 않아내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물다.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