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깅 노하우

블로그 제목을 쓰는 17가지 효과적인 방법



블로그 제목을 쓰는 17가지 효과적인 방법 
  1. 제품, 인물, 사실에서 테마를 찾아라. 모든 아이디어는 여기에서 나온다.
  2. 누가 이 글을 읽을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그 인물을 글이나 그림으로 구체화시킨 후 쓰라. 브리프에서 타깃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을 참고하라.
  3. 약속이나 차이점을 분명히 제시하고 근거를 밝혀라. 약속은 작고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성 있는 것이어야 한다. 브리프의 단일소수점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하라.
  4. 질문을 던져라. 때로는 명령하라. 그러면 소비자는 관심을 갖는다.
  5. 대화 중에서 헤드라인을 찾아라. 사람들의 대화를 유심히 들어보라.
  6. 본문에 좋은 헤드라인이 있다. 본문을 먼저 쓰는 것도 방법이다.
  7. 같은 소재를 가지고 다르게 요리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언어 감각이 뛰어나야 한다.
  8. 하나의 사실을 얘기하라. 심플하게 표현하라.
  9. 드라마화하라. 그러면 소비자들은 관심을 가지고 카피를 읽는다.
  10. 이야기하듯 써라. 앞에 한 사람을 앉혀놓고 말하듯이 카피를 쓰라는 이야기다.
  11. 사실에서 출발하고 그 사실 때문에 어떻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쓰라.
  12. 상식을 넘어서라. 거꾸로 써보라. 역발상하라.
  13. 소비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라.
  14. 소비자의 이기심을 자극하라.
  15. 소비자의 경쟁심을 자극하라.
  16. 소비자의 정의감을 자극하라.
  17. 한 테마로 적어도 20~50개의 헤드라인을 쓰라.

참고문헌 : 3초 안에 반응이 오는 카피라이팅
브리브에 대해서는 : http://vodserver.adic.co.kr/netplain/kkshin/ad_strategy_4/index8.html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