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한 리뷰/우수한닷컴 리뷰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GTD) #1


 
GTD (
Getting Things Done) 
어떤 완벽하게 처리하는 ! 

시간은 정해져 있고, 일거리는 쌓여만가고, 어떻게 하면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일거리를 스마트하고 갈끔하게 처리할 수 있을까?  

같은 사무실에서 같은 업무를 하는데도 어떤사람은 책상도 깔끔하고 일처리도 깔끔하게 처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책상도 깔끔하고 일처리도 깔끔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알게된 진리와 같은 책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입니다.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는 데이비드 알렌 형님(? ^^)께서 쓰신 책입니다.
유명한
공병호 형님(? ^^)께서 옮겼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좋은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에서 공병호 형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
일 처리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던 나도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의 일 처리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은 2002년초판이 되었고, 2011년개정이 된 책으로 10년이 된 책이지만 지구의 중력이 그렇듯 하나의 불변 원리를 이해하면, 어떤 일을 하든지 좀 더 많은 것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것 처럼 이 책에서 말하는 일처리 원리는 앞으로 10년 2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진리와 같은 법칙입니다. 그래서 GTD 원리의 이론을 이해하고 나에게 맞게 약간만 고치면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적용할 것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왜 업무가 쌓여 가는가? 왜 일이 밀리는가?

 의도하는 결과를 정확히 규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과를 미리 예측했더라도 그다음 행동 단계를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이 믿고 따르는 시스템에 아직도 성과를 입력해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일'은 모든 일을 말 합니다. (회사업무, 약속, 집안일, 미용실가기, 쓰레기버리기 등등)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Todo 리스트는 말 그대로 해야할 일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그런 리스트는 그저 수많은 일거리를 부분적으로 상기해줄 뿐이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저도 Todo 어플을 사용하면서 해야할 일 목록을 만들어 사용을 했는데요
데이비드 알렌 형님은 할일 리스트를 만들지 말라고 합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어떠한 일이나 프로젝트의 결과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위한 다음 행동은 무엇인가' 행동 리스트를 만들라고 합니다.


행동을 경영하라.
  • 5분을 관리하지 못하면 6분으로 끝날 것이다.(=시간은 관리할 수 없다)
  • 우리는 정보의 과부하를 감당할 수 없다. 모든 정보를 감당하려고 덤벼들면 도서관에 처박혀 빠져나오지 못하거나, 인터넷에 접속할때나 전화번호부를 여는 순간 미쳐버리고 말 것이다.
  • 우리는 우선순위를 관리할 수 없다. 그저 가질 뿐이다. (우선순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모든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의 핵심 바로 행동 경영하는 데 있다.
시간과 정보, 우선순위에 초점을 두고 행동하는 것은 자신의 제한적인 자원을 적당히 배분한다는 것 이상이 아니다. 진정한 문제는 주어진 시간에 무엇을 행할 것인가다. 즉 제대로 행동경영하는 것이 관건이다.
너무나 당연하게 들리는 얘기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이 온갖 프로젝트와 약속의 다음 행동을 정하지 않은 채 내버려두고 있다.


삶의 통제력 유지하기 _ 5단계 경영법
첫째 : 관심을 끄는 사물을 수집하고(collect)
둘째 : 수집한 사물의 의미와 할 일을 가공하고(process)
세째 : 결과를 조직화하고(organize)
넷째 : 선택 가능한 방안 등을 검토하고(review)
다섯 : 행동에 옮긴다.(do)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 하겠습니다.

GTD Workflow /
업무흐름 도표


조금 복잡해 보이나요?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한 단계씩 Yes/No 방식으로 다음 행동에 대해 결정만 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