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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스피치/PT/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을 성공하기 위한 '3P 분석'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3P분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였다.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진행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최대한 아는 것이 좋다.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보아야 할 것은 바로
어디에서(장소), 누구에게(듣는 사람), 무엇을(목적) 프리젠테이션을 할 것인가


Place : 어디서(장소)
Pelople : 누구에게(듣는 사람)
Purpose : 무엇을(목적)

어디서 어떤 장소에서 진행하는가?
진행하는 장소나 환경, 좌석 배치 등에 따라 프리젠테이션의 효과나 청중들의 반응, 결과 등이 상당히 다를 수가 있다. 그곳은 야외일수도 있고 작은 강의실일 수도 있다. 빔프로젝트가 없을수도, 최첨단 멀티미디어 장비가 있을수도 있다. 미리 체크하고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그들(청중)은 누구인가?
참여하는 청중들이 누구인지, 왜 왔는지, 그들은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사전 조사 없이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한다는 것은 마치 전쟁에서상대방의 전력 분석없이 공격을 감행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참석자가 초등학생이라면? 교회 목사님에게 강의하는데 불교이야기를 한다면? ^^;;; 그들의 교육수준이나 연령 남/녀 구분등 철저히 조사할 수록 프리젠테이션의 성공여부가 달려있다.
  • 참석자는 총 몇 명이며 구성원은 누구인가?
  • 왜 참석하였는가?
  • 당신에게서 무엇을 원하는가?
  •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
  • 그들의 학력 수준은 어떻게 되는가?
  • 핵심 인물(Key Man)은 누구인가?

목적이 무엇인가?
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가?
이번 프리젠테이션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설득을 위한것인가?, 정보전달을 위한 것인가?, 행동을 요구하거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것인가?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목적과 방향 설정이 대단히 중요하다.



아무리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3P 분석을 하고 가야 합니다.
달리기 경주를 하는데 결승점을 모르고 무조건 달린다고 해서 좋은건 아닙니다. 조금 늦게 출발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알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